본문 바로가기
주식

CJ제일제당 주가 - 이제는 반격의 시간이 오고있다 [저평가성장주]

by 희망헌터 2022. 8. 6.
반응형

세계식량가격지수 추이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주식이야기로 찾아뵙네요~ 거진 2달만인듯 하네요ㅎㅎ;;; 저야 항상 현금 Zero, 주식 100%인 주식쟁이인지라 지난 6월의 폭락장을 온몸으로 맞으며 그냥 묵묵히 내가 투자한 기업을 믿으며 버티는 것이 전부 였습니다. 신규 종목 투자없이 내가 보유하고 있는 기업중에 우선순위를 만들고 현금이 생기는대로 추가 투자를 하면서 평단가를 낮추는 것이 유일한 전략이었습니다. 하지난 인플레이션, 금리인상, 경기침체... 그렇게 공포로 몰아넣던 시장도 어느덧 많이 회복했네요 ㅎㅎ 2022년 기준 -12%까지 갔던 제 계좌도 지금은 -5%정도까지 회복했네요... 이것이 진정한 하락을 위한 잠시의 반등인지 아니면 불장을 위한 추세 전환인지는 아무도 알수 없지만 역시 시장을 예측한다는 것이 얼마나 부질없는 일인지 그리고 지속적으로 확장하는 기업을 싸게 사고 때를 기다리는 일이 진리라는 것을 다시금 깨닿게 됩니다. 

 

오늘은 이제는 반격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는 음식료 기업의 지존 CJ제일제당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어떠한 자산도 영원히 오를수 없고 영원히 하락할 수 없다는 것이 유일한 진리인듯합니다. 끝도 없이 오르던 곡물시장도 빠르게 안정화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타 사태로 C의 부담을 직격탄으로 받았단 음식료 기업들이 가격전가를 통해 버티어 왔고 이제 C의 부담이 약화된다면 바로 기업의 이익으로 연결될 수 있기어 오랫동안 숨죽여왔던 음식료 섹터도 이제 반격의 시간이 다가오는듯합니다. 그중에서도 대한민국 1등 종합식품기업 그리고 수출기업인 CJ제일제당을 가장 매력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1. 기업 개요

  • 2007년 9월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공고히하고 있음.
  • 고급화 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기 위해 노력 중임.
  •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음.

2. 주가 현황

딱 1년전 신고가 이후 오르지도 않고 그렇다고 크게 떨어지지도 않는 지속적인 기간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평단가를 낮추면서 비중 늘리기 아주 좋은 구간이었다고 생각됩니다.

CJ제일제당 주가 1년 차트_네이버증권

3. 재무 현황

곡물가격 상승에도 꾸준한 가격 전가력으로 이익을 회손하지 않고 잘 버티고 있는 모습입니다. 곡물 가격이 하락할 수록 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출품에 대해서는 환율로 인한 추가 이익도 기대해볼만 합니다.

CJ제일제당 실적현황_네이버증권

 

4. 투자 의견

(출처 : 2022년 7월 18일 이베스트투자증권 음식료 산업분석리포트)

 

CJ제일제당은 곡물 가격 상승에 대한 가격 전가력이 높다.

1)시장 지배력에서 우위에 있어 소비자들의 가격 저항이 낮은 편이며,

2)B2B 거래 비중이 높아 판가 전이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현재 글로벌 곡물가격은 3년째 상승 추세에 있으며, 올해 초 발발한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가파른 상승이 지속되고 있다.

동사의 1분기 실적은 소재 식품 쪽에서 일부 마진 스크래치가 있었으나,

타 업체 대비로는 마진 방어에 성공했다 는 평가를 받았다.

2020년 후반부터 이어진 가격 인상 랠리 속에서 판매량이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는 것도 가격 전가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는 방증이다.

실제로 1분기 가공 식품 매출 성장률 6% 중 2/3는 Q 효과,

1/3는 P 효과에 기인한 결과였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550,000원(신규) 제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550,000원으로 CJ제일제당 커버리지를 개시한다.

목표주가 산정은 SOTP Valuation을 사용하였으며,

각 사업부문별 2022E EBITDA에 Target Multiple을 적용한

적정 가치를 합산한 뒤 순차입금을 차감하여 산출하였다.

최근 미국 작황 개선으로 높아진 곡물 가격 진정 기대감이

주가의 상방 압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 투자의 선택은 누구도 대신할 수 없습니다. 투자는 반드시 본인이 판단으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