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금호석유 주가 - 편하게 기다리자 [저평가기업]

by 희망헌터 2021. 8. 15.
반응형

금호석유화학 CI

 안녕하세요. 이번주는 여러분의 계좌는 어떠셨나요? 코스피가 정말 오랜만에 7거래일 연속 하락으로 마감하면서 조금은 힘든 한주가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지난 1년을 돌아보면 코스피는 정말 쉼없이 달려왔습니다. 절대로 오르기만 할수는 없는게 세상의 이치겠지요. 특히 자산 시장은 오르고 내리는 것이 너무도 당연한 일인데 인간이지라 아픈건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역시 시장앞에선 항상 겸손하고 적절한 분산과 현금 비중은 투자의 가장 중요한 진리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투자자들은 위기속에서 항상 기회를 봐야합니다. 그리고 코스피가 왜 내렸을까 이유를 찾는 것 보다 기업의 실적과 성장, 가치를 찾아가는것이 투자자가 가져야할 마음가짐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시장의 오해로 매우 저평가 받고 있는 금호석유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요즘 석유화학업계의 고부가가치 합성 고무 ‘SSBR(Solution Styrene Butadiene Rubber)’ 소재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친환경·고성능 타이어 제조의 핵심 소재로 꼽히는 SSBR은 기존 고무에 비해 무게가 가볍고 제동력, 내마모성, 점탄성이 우수하기때문에 타이어 적용 시 안정성과 연비성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SSBR의 국내 1위로 등극할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 금호석유 입니다. 전방 산업인 자동차의 호황과 함께 금호석유의 실적을 모니터링하면서 현 시점 저 평가받을때 비중을 늘려가고 편하게 기다리는 투자 전략 매우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 투자의 선택은 누구도 대신할 수 없습니다. 투자는 반드시 본인이 판단으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기업 개요

  • 동사는 1976년 12월 설립되었으며 1988년 1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합성고무, 합성수지, 정밀화학, 전자소재, 건자재, 에너지, 페놀유도체, 항만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합성고무산업은 천연고무와 유사한 성상을 지니는 합성고무상 물질 또는 고무상 탄성체가 될 수 있는 가소성 물질인 합성고무를 이용하여 타이어, 신발 등의 주원료를 생산하는 사업임.

2. 주가 현황

올해 신고가 기준 분명 작년대비 3배 가까이 오른 주가는 부담스럽지만 영업이익 또한 3배이상 오른 것을 생각하면 현재의 조정은 매우 과도해보입니다. PER 3.4 저평가 구간으로 비중 확대하기에 매우 좋은 시점으로 보입니다.

금호석유 1년 차트_네이버 금융

3. 재무 현황

현재 조정을 받고 있는것 2021년 상반기가 피크 아웃일 것이라는 시장의 우려때문입니다. 특히 외국 기관의 매도 리포트 영향이 매운 큰데요. 근데 정말로 상반기를 끝으로 이제 하락 국면일까요? 아니면 시장의 오해일까요? 시장의 오해는 언제나 큰 수익의 기회이기도 합니다.

금호석유 연간 재무재표_네이버 금융

4. 투자 의견

(출처 : 2021년 8월 9일 키움증권 기업분석 리포트)

 

올해 2분기 영업이익, 분기 최대 수치 기록

금호석유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은 7,537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527.3% 증가하며, 전 분기에 이어 분기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하였다. 부문별로는 1) 합성고무 영업이익은 2,929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506.4% 증가하였다. NB Latex의 증설로 물량 증가 효과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SBR/SSBR/BR/SB Latex/NBR 등 대부분의 합성고무 판가/스프레드가 상 승하였기 때문이다. 2) 합성수지 영업이익은 982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19.7% 증가하였다. SM/BD 가격 상승으로 제품 ASP도 동시에 개선되었고, 가전/컴파운딩용 수지의 성수기 효과가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3) 페놀유도체 영업이익은 3,352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866.0% 증가하였다. 전방 건축/ 조선 등의 수요 증가로 BPA/에폭시수지 스프레드가 급등하였기 때문이다.

 

올해 3분기 영업이익, 시장 기대치 상회 전망

올해 3분기 영업이익도 시장 기대치(6,250억원)를 상회할 전망이다. 주요 투 입 원재료의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1) 말레이시아 장갑 업체들의 미국 수 출 리스크 완화, 변이 바이러스 발생 및 장갑 증설 확대로 NB Latex의 실적 호조세가 지속될 전망이고, 2) 금호폴리켐(EPDM 23만톤)의 실적이 연결로 편 입되며, 3) 유가 상승에 따른 SMP 상승 및 정기보수 제한으로 에너지부문의 증익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EPDM의 연결 편입으로 NB Latex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등 전사 포트폴리오 개선 효과가 발생할 전망이다. 또한 EPDM은 메이저 업체들의 설비 폐쇄로 공급이 제한된 가운데, 수요 증가로 최근 스프레드가 급등세에 있다.

 

SSBR 생산능력 확대 계획

동사는 자동차 타이어 소재에 사용되는 고형 합성고무에 대한 R&D를 확대하 고 있다. 최근에는 초고성능 타이어용으로 제동 특성과 내마모성이 우수한 SSBR 개발에 성공하면서, 고기능성 타이어 시장에도 적극 대응하고 있다. 동 사는 현재 6.3만톤의 SSBR 생산능력을 내년 말까지 12.3만톤으로 확장하며, 국내 1위 SSBR 업체로 등극할 전망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