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대상 주가 - 정말 싸다 [저평가기업]

by 희망헌터 2021. 8. 7.
반응형

대상 CI

안녕하세요. 코스피는 아직도 작은 박스권(3300~3200)에서 큰 방향성을 보여주지 못한채 작은 변동성으로 왔다리 갔다리만 하고 있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스피나 코스닥 모두 신고가 근처에서 머물고 있기때문에 조금은 보수적인 투자가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이럴 때 가장 안전한 투자는 먹거리 기업입니다. 식음료 사업은 크게 싸이클을 타지 않으면서 코로나로 인해 국내 기업들은 간편식 혹은 글로벌 시장 진출로 시장 규모가 확실히 커졌습니다. 단기적으로 원가 상승에 대한 부담은 있지만 이것은 가격전가로 충분히 이겨낼 수 있고 식품 사업의 성장은 이어질 것이기에 하반기로 갈수록 식음료 기업들은 기대해볼만 합니다. 사실 "CJ제일제당"을 가장 Top Pick으로 보고있지만 이미 소개해드리기도 했고 지난주 금요일 이미 52주 신고가를 찍어서 현 시점 투자하기에는 분명히 부담이 있습니다. 나머지 식음료 기업 중에 가장 저평가받고 있는 "대상" 은 하방경직성이 매우 단단해 하반기로 갈수록 가장 기대해볼만한 기업이 아닐까 싶습니다.

 

※ 투자의 선택은 누구도 대신할 수 없습니다. 투자는 반드시 본인이 판단으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기업 개요

  • 동사는 조미료 및 식품첨가물 제조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56년 1월 31일에 설립되었으며 1970년 상장함.
  • 연결회사는 식품사업, 소재사업을 중심으로 음식료품 제조업체, 음식료소비자의 고객만족경영을 위하여 '대한민국 최고의 종합식품기업'으로 성장, 발전해 나가고 있음.
  • 국내 대표적인 종합식품브랜드인 '청정원'을 중심으로 '순창고추장', '햇살담은간장' 등을 '종가집'을 중심으로 김치류 및 두부 등의 신선식품을 생산판매함.

2. 주가 현황

지난 5월 52주 신고가 이후 지속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추정 PER이 7.7배까지 떨어진 상태로 분명 과대도 상태로 보여지며 현 시점 비중 확대하기에 매우 좋은 자리로 보여집니다.

대상 주가 1년 차트

3. 재무 현황

2020년 코로나 수혜롸 매출, 영업이익이 큰폭으로 개선되었고 '21년도 그 성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제 식음료 산업은 분명 새로운 성장 모맨텀이 시작되었다고 생각됩니다. 장기투자 포트로도 손색이 없어 보입니다.

대상 연간 재무제표

4. 투자 의견

(출처 : 2021년 7월 20일 키움증권 기업분석 리포트)

2Q21 Preview: 시장기대치를 하회하는 영업실적 예상

대상의 2Q21 연결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8,014 억원 (+2.5% YoY), 556 억원 (-8.8% YoY)으로, 베이스부담 및 식품부문 선제적 비용투입, 소재 및 해외 자회사의 고원가 투입 등에 따라 시장기대치를 하회하는 영업실적 시현이 예상된다. 개별 식품부문은 B2C,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한 성장세가 지속될 뿐 아니라, B2B 수요가 일부 회복하면서 유의미한 외형성장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판단한다. 신선식품, 소스류 및 편의식 (HMR) 등의 성장이 유지되는 상황으로, 기존의 대상 식품부문 할인요인이었던 김치 등 주요제품 시장지배력의 확대 및 관련된 판촉비용이 구조적으로 개선되는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다만 HMR 신규 브랜드 론칭관련 비용투입 등 성장동력 목적 지출에 따라 이익레벨은 기대치를 밑돌 것으로 판단한다. 소재부문의 경우 전분당의 옥수수 원가부담 및 전방산업 시황악화, 원달러환율 하락 영향이 일부 잔존하나, 2Q21 이후 사료용 아미노산의 판가 상승분 반영 및 전분당의 가격전가를 통한 부담 상쇄가 예상된다. PT 미원 전분당은 최근까지 수율 안정 및 물량증가에 따른 고정비부담 완화흐름에도 단기 원가상승 영향이 국내대비 높을 것으로 예상한다. MSG 의 경우 시장경쟁 악화 및 원가상승으로 영업이익은 일부 하락하나 현지수요 및 시장지위를 감안한다면 일시적 영향으로 판단하며 단기 내 회복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베트남은 식품공장 가동에 따른 영업실적 확대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며, 향후 온라인 등 판매처 다변화를 통한 추가성장 또한 가능할 전망이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7,000 원 유지

코로나 19 영향에도 식품 및 해외 자회사의 영업실적 증가에 따른 사업구조 체질개선이 진행 중이다. 두 부문의 이익기여도를 고려한다면 대상 전사에 대한 밸류에이션 re-rating 가정에 부담이 없다는 판단이다. 구조적으로 성장하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었으며, 주력제품 경쟁강도 하락에 따른 마진레벨 상승이 더해진 의미있는 영업실적 개선세를 고려시 현주가는 밸류에이션 매력도가 부각되는 수준으로, 부담 없는 주가 우상향 흐름이 예상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