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마트 주가 - 이제 좋아질 일만 남았다 [저평가가치주]

by 희망헌터 2021. 10. 3.
반응형

이마트 CI

안녕하세요. 요즘 세계적으로 증시가 진통을 겪고 있습니다. 페이퍼링이다... 금리인상이다... 경기둔화... 인플레이션... 등등등 수없이 많은 이슈들로 전세계 증시는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이럴때 멘탈 흔들려서 부화뇌동해서 폭풍 매도를 한다던지 끊임없는 물타기로 자신만의 투자 전략이 흔들리면 지금까지 힘들게 가꿔온 계좌가 크게 흔들릴 수 있습니다. 주식의 세계는 항상 불확신한 세계이고 그래서 위험자산이라고 하는 것이지요. 주식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에 대한 확신과 기다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확신을 얻기위해선 그 기업을 공부해야 하고 꾸준히 지켜보면서 자신만의 밸류에이션을 계산하고 투자 전략을 세워야합니다. 즉 시장에 흔들리지 말고 기업에 집중!!! 이것이 개미투자자가 이 무서운 증시에서 살아남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도 저는 싸고 알짜인 기업인 국내 대표적인 유통기업 이마트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코로나 시대에 오프라인 유통기업들은 쿠팡, 옥션, G마켓, 11번가 등의 온라인 쇼핑몰에 밀려 이대로 쇠락의 길로만 갈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요즘 대형 오프라인 쇼핑몰 가보면 그 말이 무색할 정도로 많은 인파에 놀라게 됩니다. 아무리 온라인의 편리함이 좋더라고 오프라인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인간은 사회적이고 감성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실제로 만져보고 느끼고 함께 공유하고 싶어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이마트의 실적이 계속 확장하고 있다는 겁니다. 이베이코리아의 인수로 국내 오프라인 유통 최강자에서 이제는 오프라인까지 넘보고 있는 이마트 앞으로 성장을 지켜보면서 함께하는 투자 전략 매우 좋아보입니다.

 

1. 기업 개요

  • 2011년 5월 (주)신세계로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주)신세계조선호텔, (주)신세계푸드, (주)이마트에브리데이, (주)스타필드고양 등을 보유함.
  • 2020년 반기기준 신세계에 속한 계열회사로서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신세계그룹에 속한 계열회사는 총 42개사임.
  • 2020년 상반기 대형마트 매출액은 증가하였으나, 채널간 경쟁 심화, 언택트 소비 확산 등의 영향으로 국내외 시장환경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

2. 주가 현황

올해초 19만원 52주 신고가 이후 하반기로 갈수록 다시 상승하려는 추세에서 이번 증시 조정에 짧은 기간 크게 하락했습니다. 기업의 경영활동에 큰 변화가 없는데 시장 및 수급에 의해 큰 하락을 맞을 때 어찌보면 개미에겐 큰 기회입니다. 자신만의 타켓 밸류에이션을 설정하고 저점 매수로 비중을 늘려가는 전략 매우 유효해보입니다.

이마트 1년 차트_네이버증권

 

3. 재무 현황

2016년부터 매출 및 기업의 지속적인 확장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19~20년 영업이익이 급감하였지만 코로나 이슈 등을 고려하면 정말 잘 선방한것이고 위드코로나 시점부터 앞으로의 실적이 더욱 기대되는 이마트 입니다. 

이마트 재무현황_네이버증권

 

4. 투자 의견

(출처 : 2021년 9월 29일 유안타증권 기업분석리포트)

 

국민지원금 영향에 따른 9월 실적 부진 전망

9월 국민지원금이 지급이 됨에 따라 할인점의 실적이 다소 부진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 된다. 당사는 9월 이마트의 기존점성장률을 -5% YoY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해에 비 해 이른 추석에 따른 영향이 -1~2%p 수준으로 추정되는 바, 국민지원금 지급에 따른 할인점 부진은 -3~4%p 일 것이다. 9월 국민지원금에 대한 우려로 인하여 동사의 주가는 눌려있는 상황이라고 판단된다. 국민지원금의 영향으로 3Q21 기존점성장률은 상반기의 8% 수준 대비 낮은 +2.5% YoY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동사의 3Q21 영업이익은 1,638억원(+8.3% YoY) 수준을 기록해 컨센서스(1,778억원)을 소폭 하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마트 열차, 언제 출발할 지 모른다

국민지원금 영향으로 9월과 3분기 실적이 부진할 것으로 전망되기는 하나, 중요한 것은 추석 이 지남에 따라 국민지원금의 영향은 정점을 지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에도 재난지원금의 영향이 재난지원금이 지급된 5월까지만 큰 영향을 끼쳤다. 특히 올해 9월의 경우 수요가 큰 추석으로 인해 지원금의 소진 속도는 더욱 빠를 수 있다고 판단된다. 국민지원금 영향에서 벗어날 경우, 동사의 주가는 본격적으로 우상향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된다. 할인점은 10월부터 정상 영업환경으로 돌아갈 것이다. 특히 10월은 전년과 휴일 수는 동일하나, 지난해 10월 연휴 2일은 매출이 작은 추석 당일과 익일이기 때문에 캘린더 효과가 우호적이다. 9월 27일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인수가 마무리됨에 따라 최대주주로 등극하여, 4 분기부터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실적이 연결로 편입될 수 있을 전망이다. SSG.Com의 상장 작업은 본격화되고 있다. 상장 작업이 진행됨에 따라서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는 SSG.Com 의 가치가 부각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외에도 이마트24의 연간 BEP 달성에 따른 재 평가 가능성, 미국법인의 호조, 실적의 부담으로 작용했던 조선호텔의 실적 개선 등 역시 주 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결론적으로 마지막 고비라고 할 수 있는 우려 요인은 정점을 지나고 있다. 언제든 출발할 수 있는 열차에 선제적으로 탑승할 필요가 있다.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30만원을 유지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