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OCI 주가 - 거스를 수 없는 메가트랜드 친환경 2탄 [친환경관련주]

by 희망헌터 2022. 1. 15.
반응형

 

OCI CI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투자는 안녕하신지요? 국내든 미국이든 금리인상 이슈로 시장이 변동성도 크고 어려운 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새해 연초에는 힘차게 시작되기를 기원했지만 역시 모든건 뜻대로만 흘러가지 않네요 ㅎ 그래도 시장에서 중요한건 기업의 실적이고 현재의 금리 수준이 증시를 억누리에는 아직 낮은 수준이라 이럴때 일수록 첫째도 둘째도 실적이 받쳐주고 성장하는 기업을 찾아야하겠습니다.

 

오늘은 거스를 수 없는 메가트랜드 친환경 2찬 시리즈로 국내 대표적인 태양관 기업인 OCI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OCI는 기초화학제품부터 태양광, 도시개발까지 다양한 비지니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태양광 산업의 핵심 재료인 폴리실리콘의 글로벌 리더 기업으로 국내 태양광 산업 선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특히 친환경 메가트랜드의 바람을 타고 작년 '21년 큰폭으로 흑자전환하면서 앞으로의 성장이 더욱 기대되고 있습니다. 거스를 수 없는 메가트랜드 친환경 포트폴리오의 한 종목으로 가져가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1. 기업 개요

  • 동사는 특수화학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로 1959년에 설립돼 2009년 상호를 동양제철화학에서 OCI로 변경함.
  • 동사의 주요 사업부문으로 베이직케미컬 사업 부문, 카본케미컬 사업 부문, 에너지솔루션 사업 부문, 기타 사업 부문이 있음.
  • 2018년 7월 바이오사업본부를 신설하였으며, 자체 투자 또는 합작사를 통한 신약개발 및 원료물질 확보, M&A와 라이선스 인 혹은 파이프라인 개발 등을 통해 신규 수익원을 발굴하고자 노력 중임.

2. 주가 현황

지난 금요일 급락하는 모습이었는데 폴리실리콘 가격하락에 의한 공매도 증가가 원인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경쟁력과 실적은 견조하기때문에 PBR이 1.0도 안되는 현재의 구간은 과매도 구간이 아닐가 싶습니다. 이럴때 상황을 지켜보면서 조금씩 비중을 늘려가기에 매우 좋은 구간으로 보여집니다.

OCI 주가 1년 차트_네이버증권

 

3. 재무 현황

2021년 흑자전환과 동시에 6,5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이 기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폴리실리콘의 가격 하락이 부담되기는 하지만 친환경 에너지 전환 속 수요가 충분히 증가하고 있기때문에 실적은 지속적으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OCI 재무현황_네이버증권

 

4. 투자 의견

(출처 : 2021년 12월 15일 SK증권 기업분석리포트)

 

폴리실리콘의 가격 안정화

폴리실리콘의 가격이 조정 구간에 놓여있다. $35.8/kg 로 Peak 를 찍은 이후 최근 12/1 기준 평균 거래된 가격은 약 $32/kg 다. 바이어들은 가격 하향 트렌드에 기존 재고 축적 수요를 줄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태양광 밸류체인 전반의 하락이 부담으로 작 용 중이다. 아직 절대치 기준으로는 과거 $10/kg 부근에서 움직였던 `19~`20년도 대비 하면 3 배 가량 높은 수준이나, 가격 조정 흐름이 센티에 부정적으로 작용 중이다.

 

기다려보는 내년 수요

내년도는 올해 태양광 설치 170GW 보다 높은 190~200GW 가 전망되고, 여기에 더해 태양광 웨이퍼의 큰 증설이 기대되고 있다. CEA 기준 올해보다 +38% 높은 웨이퍼 생 산능력이 전망되고 있다. 또한, 미국의 Build back better 예산안이 최종 통과 시, 세금 인센티브를 포함해 약 $555 billion 에 달하는 보조금이 친환경에너지에 쓰여 추가적인 수요 확대가 기대된다. 폴리실리콘 증설의 상쇄 효과를 기대한다.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주가 19.5 만원 → 15 만원 하향

폴리실리콘 가격 조정이 부담으로 작용 중이나, 친환경 에너지 전환 속 태양광 수요 확 대는 지속될 전망이다. Valuation 은 폴리실리콘 가격 조정 국면을 반영해 Target PBR 산정 폴리실리콘 가격 하단을 낮추고 1.40 배에서 1.03 배로 하향 조정했다. 따라서, 목 표주가는 19.5만원에서 15 만원으로 하향하며,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