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기아 주가 - 이제 좋아질 일만 남았다 [저평가미래성장주]

by 희망헌터 2022. 2. 5.
반응형

기아자동차 CI
기아자동차-니로

안녕하세요. 지난주 끝없이 추락하던 증시가 목요일, 금요일에 오랜만에 힘있는 반등을 보여줬습니다. 이것이 추세적 반등이 시작인지 아닌지는 아무도 알수없겠지만 코스피 2700은 강력한 저항선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2700이 무너졌을때는 강력한 저가 매수 시기가 아닐까 개인적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별로 남지 않은 현금을 쪼개서 실적 좋은 좋은 저평가 기업을 부지런히 매수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국내 기업들 중 싼 기업들은 너무도 많아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국내 증시가 너무도 저평가 받고 있는 아픈 현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젠가는 그 가치를 찾아가리라는 믿음엔 결코 변함은 없습니다. 

 

'21년 가장 지지부진 주식 종목 중 대표적인 섹터가 자동차 섹터입니다. 차량을 사겠다는 고객들은 줄을 서고 기다리고 있는데 전세계적인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로 생산을 못하는 사태가 매우 장기화되고 있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작년 9월을 기점으로 반도체 수급이 조금씩 나아지고 있으며 그에따라 차량의 생산량도 조금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22년도 반도체 완전히 해소되지 않고 부족 사태가 지속되겠지만 그 저점은 분명히 통과하고 있는 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만약 최악의 가정으로 생각만큼 상황이 좋아지지 않고 주가가 오르지 않더라도 단단한 하방 경직성과 올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든든한 배당금은 우리의 투자를 지켜주리라 생각됩니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로 새로운 산업이 시작되는 시점 자동차 주식은 반드시 포트에 포함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1. 기업 개요

  •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고, 기아차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대전판매, 아시아차판매 등 4개사를 통합함.
  •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와 미국, 슬로박,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하면 연간 263만대 규모임.
  • 전체 매출액의 약 40% 내외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및 유럽시장 등 해외에서의 판매비중은 60% 수준임.

2. 주가 현황

'21년 초 애플카 이슈로 폭등한 이후 정말 닥 1년간 오랜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사실 '21년 실적은 반도체 부족에도 불구하고 너무도 좋은데 말입니다. 현재 실적만으로도 충분히 저평가 구간으로 비중 늘리기에 좋은 시점으로 보입니다.

3. 재무 현황

4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아쉽긴했지만 '21년 실적은 기아의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으며, 특히 북미지역에서의 성장이 매우 돋보이고 있습니다. '22년 실적 기대해보면서 모니터링해 보시죠.

4. 투자 의견

(출처 : 2022년 1월 27일 카카오페이증권 기업분석리포트)

 

실적: 4분기 영업이익률 6.8%(-0.7%p). 기대치 하회

기아의 4분기 매출액/영업이익은 각각 +2%/-8% (YoY) 변동한 17.2조원/1.18조원, 영업이익률 6.8%(-0.7%p)로 시장 기대치(OP 1.34조원)을 하회했다. 매출액은 시장기대치에 부합했는데, 내수/글로벌 ASP가 5%/15% 상승하면서 외형 성장에 기여했다. 매출원가율은 80.2%(-1.9%p)로 하락했는데, 원자재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매출액 증가와 인센티브 축소가 긍정적이었다. 다만, 판관비 비중은 성과급 지급으로 인한 인건비 증가, R&D 비용 확대, 그리고 기말 환율 상승에 따른 판매보증충당금 증가로 13.0%(+2.7%p)로 상승해 수익성에 부정적이었다.

 

컨콜 내용: 판매 +13.5%, 매출액 +19%, OPM 7.8%, 목표. 21년 DPS 3,000원

기아는 2022년 연간 가이던스를 제시했다. 도매판매 목표는 13.5% 증가한 315만대로 국내/북미/유럽/인도에서 5%/17%/6%/34%의 판매 증가를 목표로 했다. 매출액은 판매대수 확대(+13.5%)와 ASP 상승(+7.3%)으로 19% 성장 목표치를 제시했고, 영업이익은 27% 증가한 6.5조원, 영업이익률 7.8%(+0.5%p)를 목표로 했다. 주당배당금은 배당성향 25% 유지를 위해 기존 1,000원에서 3,000원으로 상향했다. 상반기에도 반도체 공급여부가 실적을 좌우할 것이고 판매대수 증가폭은 하반기에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상품성/브랜드력 개선 결과를 공급자 우위 시장에서 확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원자재/물류비 상승을 외형 성장으로 상쇄하고, 차종별 목표 수익률을 관리하여 손익 개선 기조를 안정화할 계획이다. 2021년까지는 인센티브/가격 인상의 영향이 컸다면, 2022년에는 믹스개선에 무게가 옮겨질 것으로 보고 있다.

 

판단: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1만원 유지.

업종 내 최선호주 기아에 대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1만원을 유지한다. 4분기 실적은 기대치를 하회했으나, 월초 데이터에서 일부 반영되었다. 원자재/물류비 등 비용증가를 ASP상승/인센티브 절감으로 상쇄하고 있고, 이는 2022년 판매/매출액/영업이익 목표 증가율 +13.5%/+19%/+27%에서 표현되고 있다. 생산정상화가 업종 내 공통요인 이지만, 기아는 상대적으로 ASP상승으로 인한 수익성 개선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배당성향 25% 유지를 위한 기대이상의 주당배당금 증액도 긍정적이다. 업체별 미래차 경쟁력 제고가 가시화되기 이전까지 자동차 업종 내 최선호주로 제시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