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카카오 주가 - 이제 다시 슬슬 모을때가 됐다 [미래성장주]

by 희망헌터 2022. 3.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크라 전쟁 위기로 전세계 증시는 변동성이 큰 하락 장세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전쟁은 장기화될것 처럼 보이고 그로인해 유가 및 원자재 가격은 미친듯이 폭등합니다. 투자 심리는 극도의 공포감에 휩사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럴때 일수록 시장에 휘둘리기 보다 자신의 포트 기업들이 전쟁으로 인해 투자 아이디어가 훼손되었는지 살펴보고 그에 따른 대응을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시간은 결코 푸틴의 편이 아니기 때문에 오래 지속되기에는 어려울 것으로 개인적으로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우크라에 평화가 다시 찾아오기를 기원해봅니다.

 

오늘은 국내 대표 IT기업은 카카오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아시다시피 카카오는 대표적은 IT성장주로 코로나 이후 유동성 장세에서 가장 많이 급등한 종목입니다. 그리고 유동성 장세의 종료와 함께 가장 많이 급락한 종목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최고가 대비 거의 반토막이 난 상태입니다. 하지만 기업의 성장과 실적을 찬찬히 살펴보면 여전히 잘 성장하고 있고 기업의 실적도 탄탄합니다. 단지 증시에서 반복되는 쏠림현상으로 인한 거품이 빠진것이 기업의 경쟁력은 아직도 잘 유지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요즘같은 하락장에서도 잘 버티고 있고 오히력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이제 바닥을 잘 다지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적극적인 주주환원정책은 앞으로의 상승에 큰 도움이 될것으로 판단됩니다.이제 충분히 싸보이는 카카오 이제 조금씩 다시 모아보는 전략 어떠신지요?

 

1. 기업 개요

  •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 2021년 상반기 누적 기준 매출은 플랫폼 부문 51.39%, 콘텐츠 부문 48.61%로 구성됨.
  • 경쟁사 네이버에 비해 해외 사업 실적이 부진하다는 평가를 받아왔으나 최근 웹툰 플랫폼 픽코마가 일본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개선되고 있음.

2. 주가 현황

2021년 6월 신고가 이후 반년반에 반토막이 났습니다. 중요한건 반토막이 났다고 싸진것이 아니라 현재의 기업활동 과 성장성을 고려 충분히 바닥에 근접했다고 생각됩니다.

카카오 주가 1년 차트_네이버증권

3. 재무 현황

카카오 매출 및 영업이익 성장은 여전히 잘 지속되고 있고 신규 비지니스의 매출도 구체화되고 있어 투자 아이디어가 전혀 훼손되지 않고 있습니다.

카카오 재무현황_네이버증권

 

4. 투자 의견

(출처 : 2022년 2월 14일 메리츠증권 기업분석리포트)

 

4Q21 실적, 일시적 인건비 증가 제외시 예상치 부합

4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 7,852억원(+44.5% YoY), 1,085억원(-27.5% YoY)으로 컨센서스(매출액 1.73조원, 영업이익 1,644억원) 대비 Top Line은 부합, 영업이익은 하회하였다. 톡비즈 매출액은 4,750억원(+30.0% YoY)으로 카카오톡의 비즈플랫폼으로 변모 순조로우며 21년 커머스 거래액도 선물하기(배송선물의 고성 장), 톡스토어와 지그재그 합산 거래액 약 8조원으로 추정되며 매우 양호했다. 4Q 블루 플랫폼 택시 운행대수는 3.5만대 돌파하며 견조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페 이 거래액도 26.5조원(+33.2% YoY)을 기록하였다. 플랫폼 기타에서 주목할 점은 엔터프라이즈와 블록체인 매출액이 구체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매출 본격화, 한국은행 CBDC 용역 매출, 그라운드X/크러 스트의 채굴, 클립드롭스, 클레이 관련 매출 반영되었다. 영업이익률은 6.1%로 6.0%p YoY 하락하였는데 카카오벤처스 1호 펀드 청산으로 약 617억원 반영으로 일회성 인건비 발생분 제외시 예상치 대체로 부합하였다. 당 기순이익은 라이온하트 연결종속회사 편입, 두나무 유증에 따른 지분율 하락 및 일부 지분 매각으로 지분법주식 처분이익 증가하였다.

 

적극적 주주가치 제고 노력 긍정적

2월 10일 카카오는 창사 이래 첫 주주환원정책을 발표하였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주 주가치 제고를 위해 향후 3년간 별도기준 잉여현금흐름의 30%를 주주환원 재원으로 활용한다. 5%는 현금배당으로 10~25%는 자사주매입 또는 자사주 소각 위해 사용되는 데 22년에는 특별자사주 소각을 합쳐 총 3천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소각 예정이다.

 

투자의견 Buy, 적정주가 16만원으로 하향

카카오의 현주가는 규제리스크 및 자회사 상장으로 가치 희석 등으로 21년 고점대 비 45.9% 하락하였다. 신규 비즈니스의 성장성 여전히 차별화된 플랫폼 기업, 카 카오에 대한 투자의견 Buy 유지, 다만 자회사들 가치 하락 반영하여 적정주가는 15.8% 하향한 16만원으로 제시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