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NAVER 주가 - 이제 슬슬 다시 모을때가 됐다 [저평가미래성장주]

by 희망헌터 2022. 6. 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주식이야기로 찾아뵙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시장을 떠나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저는 주식쟁이이기 때문에 비중의 차이만 있을뿐 항상 시장에 참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5월 또한 쉽지 않은 변동성 장세 였지만 국내 실적 좋은 우량주식들은 잘 버텨내고 있는 듯 합니다. 지금 같이 인플레이션의 시대, 금리 상승의 시대에도 저는 잘 성장하고, 잘 벌고, 가격이 저렴한 기업에 투자하는 길이 최선의 길이라 생각합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국내 대표적인 플랫폼 기업인 NAVER는 위의 3가지 조건을 잘 만족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작년 7월 신고가 기준으로는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았지만 거의 1년간의 조정으로 이제는 가격이 충분히 싸진 만큼 장기적으로 조금씩 비중을 늘려가기 시기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1. 기업 개요

  • 동사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음.
  •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웹툰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했으며 2021년 크림, 왓패드, NAER Z 등이 신규 연결 회사로 편입됐음.
  • 반면 라인과 라인플러스, 라인페이 등은 지배력 상실로 연결대상에서 제외됐음.

 

2. 주가 현황

작년 7월 카카오와 더불어 영원히 상승이 멈출것 같지 않던 그 시기의 거품이 거의 1년간의 가격 조정을 받고 있는 NAVER 어느 누구도 그 저점을 알수는 있지만 PER 30대 수준이라면 이제는 충분히 싸졌고 조금씩 모아가기에 좋은 구간이 아닐까 판단됩니다.

 

3. 재무 현황

작년이나 올해나 NAVER는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돈도 잘벌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지속 성장할 겁니다. 다만 시장에서 바라보는 시각만 달라졌을뿐... 아무리 위대한 기업도 비싸면 좋은 주식이 아니듯이 중요한건 기업의 현재 가치가 아닐까 싶습니다.

4. 투자 의견

(출처 : 2022년 6월 2일 한화투자증권 기업분석리포트)

 

1) 2분기를 기점으로 성장률 하락 추세 마무리
광고와 커머스 사업의 성장률 하락 추세는 2분기를 기점으로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한다. 2분기 서치플랫폼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0.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로컬/쇼핑 영역의 비즈니스쿼리 증가과 소재 확장에 따른 상품 라인업 확대 효과로 인해 하반기에도 견조한 두자릿수 성장이 예상된다. 지난해 35% 성장한 커머스 성장률도 2분기에 26%까지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지만, SME가 견인했던 성장세를 버티컬서비스들이 이어갈 것으로 예상한다. 1분기 브랜드스토어, 크림 거래액도 각각 81%, 194% 증가했다. 향후 신규 BM 매출이 본격화되면 구매전환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현재 20%대 마진으로 추정되는 커머스 사업의 수익성을 높일 요인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2) 적극적 비용 통제 기조
비용 부담이 높은 인건비와 마케팅비는 회사의 전략 의지를 고려해본다면 일부 통제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 동사의 21년 연결 기준 직원수 증가율은 18%(약 12,100명) 였고, 1분기에도 900명이 늘어났다. 올해 증가율은 8~9% 수준까지 크게 낮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분기 약 2000억 원 규모의 마케팅비는 커머스 관련 비용과 웹툰 마케팅이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머천트 솔루션 수익기여와 멤버십 포인트 효율화가 가시화되는 하반기에는 증가폭이 완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3) 역사적 최하단 수준 밸류에이션
인터넷 기업의 주가 고점을 예측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하고 이에 따른 신규 비즈니스모델을 확보한 뒤 수익화 시점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해 밸류에이션을 높여왔던 점을 기억해본다면 밸류에이션 관점에서 고점 피크를 형성한 사례는 없다. 하지만, 저점은 어느정도 판단 가능하다. 현재 동사의 PBR 밸류에이션은 상장 이후 최저 수준이다. 게다가 PER도 코로나가 발생한 시기의 수준까지 낮아졌다.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45만 원 유지동사에 대한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를 그대로 유지한다. 지난해 3분기 이후 지속 하락한 주가는 많은 우려가 반영됐다. 세가지 시그널을 고려해 다시 매수해야 할 구간이라고 판단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