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CJ제일제당 주가 - 이제는 친환경 바이오플라스틱 [미래성장주]

by 희망헌터 2021. 4. 18.
반응형

CJ제일제당_기업분석_사진1

안녕하세요. 오늘은 글로벌 식품, BIO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CJ제일제당 기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953년 기초소재식품 설탕을 생산하면서 시작한 CJ제일제당은 지난 60여 년간 국내 식품산업의 발전을 선도하며 국내 1위의 식품 기업으로 성장하였고 이제는 글로벌 식품 기업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CJ제일제당의 현재 주가는 투자에 매력적으로 보이진 않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친환경 바이오플라스틱 기업으로서의 CJ제일제당을 주목해야 합니다. 물론 아직 시작단계의 사업이라 실제 실적을 가져오기까지 기다려야 하겠지만 지속 바이오플라스틱 사업현황을 추적하면서 장기적인 투자 종목으로 포트의 일부분을 담기에는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출처 : 2021년 3월 15일 이베스트투자증권 산업분석 리포트)

 

지금은 바이오플라스틱을 보아야할때!!! 

바이오플라스틱은 석유화학기업들이 필연적으로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소재입니다. 전체 석유화학 공정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플라스틱이고 이를 친환경으로 대체하지 않으면 탄소 중립을 이루어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아직 세부 정책들이 더 마련되어야 하지만 유럽의 탄소국경조정세에서 제품에 대한 탄소세는 1) 생산단계, 2) 공장 전기, 3) 폐기단계 중 3)번을 제외하고 부과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RE100을 선언한 글로벌 기업들은 가장 먼저 공장 전력을 신재생으로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해야 할 일은 원유 베이스를 친환경 베이스로 바꾸는 일입니다. 이에 주요국들은 친환경 정책을 강화, 특히, 원유 베이스 플라스틱 사용 제한을 강조하고 있으며 2021년 들어, 중국 마저도 플라스틱 제한령을 금지령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국내 기업들 도 대기업 중심으로 친환경 플라스틱 관련 기술 보유 기업과 JV 또는 M&A에 대한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정책적 방향이 정해져 있고 수요 급증, 공급 부족 산업인 만큼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은 향후 큰 폭의 외형 성장이 기대됩니다. 이러한 성장성에도 불구, 주가에 성장 프리미엄이 붙 지 않은 유일한 산업입니다. 이에 지금 이 시점, 바이오플라스틱 관련주에 주목해야 합니다. 바이오플라스틱에서 의미있는 소재는 ‘PLA’, ‘PHA’입니다. 이 두 소재를 중심으로 국내기업 Top Pick은 'CJ제일제당' 입니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플레이어가 2곳 뿐인 PHA 소재를 개발했습니다. 이에 단연 국내 바이오플라스틱 핵심 기업입니다.

 

▶ PHA, CJ제일제당의 PHA, CJ제일제당의 다음 신성장동력

현재 관련 기술을 보유+양산까지 가능한 곳은 전 세계에서 CJ제일제당(음식료), 일본의 카네카(바이오), 미국의 다니머(미생물) 세 군대로 요약 - 특히 CJ제일제당은 기존 그린바이오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 기대, 경쟁사 대비 음식료 업체만이 가질 수 있는 강점에도 주목 - 유럽 중심으로 초기 양산 계획 물량 이상의 선주문 확보 상태 - CJ제일제당이 생산하는 PHA는 향후 시장에서 빨대, 페트병, 포장재 개발 등에 쓰일 것으로 추정 - PHA는 대량생산이 어렵다는 특징이 있어 향후 동사 및 경쟁사들의 생산설비 증설에 주목

CJ제일제당_기업분석_사진2

 

1. 기업 개요

  • 2007년 9월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공고히하고 있음.
  • 고급화 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기 위해 노력 중임.
  •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음.

2. 주가 현황

연초 신고가를 찍은 이후 조정을 받고 횡보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분할 매수로 비중 확대 구간으로 좋아보입니다.

CJ제일제당_기업분석_사진3

3. 재무 현황

2016년 이후 정말 아름다운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2020년 코로나 시국에서 가정식 트랜드를 타고 사상 최고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바이오플라스틱 사업까지 안정적으로 괘도에 오르면 향후에도 성장이 지속되리라 예상됩니다.

CJ제일제당_기업분석_사진4

 

4. 투자 의견

(출처 : 2021년 3월 19일 IBK투자증권 음식료 리포트)

 

1Q21 전 사업부문 모두 양호한 실적 전망

1Q21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6조 685억원(+4.1% yoy), 3,110억원(+12.7% yoy)으로 추정됨. 식품, 바이오 사업부문 모두 양호한 실적 예상. 1Q20 가양동 부지 매각 관련 처분 이익(5,282억원)이 있었음을 고려하면 순이익 감소는 불가피할 전망

 

식품·바이오 부문 매출 대비 이익 증가폭 클 듯

식품부문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조 3,157억원(+2.4% yoy), 1,257억원(+8.1% yoy)으로 전망됨. 국내는 소재식품 디마케팅 및 B2B 수요 감소세가 이어지는 것으 로 파악됨. 다만 선물세트 매출이 늘고, 만두, 햇반 등 냉동·간편식품 판매 호조세 가 지속됨에 따라 소폭 외형성장 예상. 1~2월 온라인 채널 매출 성장률은 40%(yoy) 수준으로 파악되며, 유통사 재고 물량을 감안하면 햇반 등 주요 제품 판가 인상 효 과는 2분기부터 나타날 전망. 중국은 절임, 장류 등 로컬푸드 성장세는 둔화됐지만 만두, 상온HMR 판매 증가로 약 10%(yoy) 성장 예상. 미국은 3월 B2C채널의 역기 저 및 환산 환율 부담 등을 고려하면 매출이 전년 수준에 그칠 전망. 부문 영업이익 은 1)고마진 선물세트 판매 확대, 2)쉬완스 PPA 상각비 축소, 3)해외사업 비용 효율 화에 기인, 외형 대비 증가폭이 클 것으로 예상 바이오부문(바이오+F&C) 매출액은 1조 2,719억원(+4.2% yoy), 영업이익은 1,157억 원(+11.5% yoy)으로 전망됨. 바이오는 사료첨가제 가격 상승 및 중국 중심의 외식 수요 개선에 따른 식품첨가제 판매 실적 성장 전망. F&C도 베트남 돈가가 1Q20 수 준으로 유지되는 가운데, 인니 육계 가격 상승 효과로 역기저 부담이 크지 않을 듯

 

올해 코로나 완화로 역기저 부담있지만 소폭의 성장 기조 이어질 듯

올해 연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4.9%(yoy), 7.5%(yoy) 증가 전망. 국내외 백신 공급 확대로 코로나 사태가 점차 완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작년 대비 실적 증가 폭은 축소되겠지만 국내 식품 판가 인상, 중국 등 글로벌 식품 사업 성장 및 바이오 시장 지배력 확대에 따른 전사 실적 성장 기조는 이어질 전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