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에스엘 주가 - 하반기 이제 다시 시작이다 [가치성장주]

by 희망헌터 2021. 9.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주 투자는 어떠셨는지요? 지난주 조금 반등하나 싶더니 이번주는 힘없이 흐르는 모습을 보여주네요. 미국증시는 기업의 실적을 바탕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데 코스피는 실적과는 무관하게 저평가 받고 있는 모습이 너무도 아쉽기만 합니다. 역시 한국 증시는 아직까지는 기초체력이 많이 부족해보입니다. 주식을 좀 오래하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지금은 사실 매우 인고의 시간을 보내야하는 시기입니다. 우리나라만의 특이한 대주주 과세 상황이나 추석 연휴를 앞두고 자금을 회수하고 있기때문에 수급적으로 안좋은 상황이지요. 우리나라도 언젠가 선진국 처럼 좀 더 성숙한 투자 문화가 정착되기를 기원하며 우리 스스로 성숙한 투자 철학을 가지고 투자에 임해야겠습니다. 올바른 투자자라면 지금 이 시기 하반기 반등을 위한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이라든지 새로운 좋은 기업을 발굴하면서 오히려 즐거운 기다림을 즐겨야하겠습니다.

오늘은 세계적인 자동차부품 기업인 에스엘을 소개드리겠습니다. 분명 부품기업이기 때문에 우리에게 잘알려지고 익숙한 기업은 아닙니다. 하지만 에스엘은 자동차 헤드램프를 비롯한 각종 램프와 샤시, 미러, FEM(Front End Module) 등 자동차 부품 생산에만 전력을 기울여온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으로 주요고객은 현대차, 기아차, GM, Ford, Geely 등 글로벌 자동차 완성차 기업들을 두루 포함하고 있어 안정적인 매출과 실적을 자랑하는 정말 탄탄한 기업입니다. 특히 전방 산업인 자동차 산업은 앞으로 계속 확장할 것이고 전기차든 내연차든 헤드램프, 샤시와 같은 부품들은 계속 필요할 것이기에 완성차 기업보다 오히려 훨씩 안정적인 투자처가 될것입니다. 지금 우리나라 자동차 기업들은 터무니없는 긴 조정을 받고 있지만 지금의 고통의 시간은 우리와 같은 가치투자자에겐 오히려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1. 기업 개요

  • 동사는 1954년 삼립자동차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88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OEM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램프 및 샤시 제품 제조회사이며, 총 16개의 계열회사에서 각종 램프와 샤시, 도어래치, FEM 등을 제조하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임.
  • 주요고객은 현대차, 기아차, GM, Ford, Geely 등이 있으며, 미국 GM사로 부터 우수한 업체를 선정하여 시상하는 QSTP AWARD를 24회 수상함.

2. 주가 현황

우리나라 자동차 관련 기업들이 대부분 6월을 기점으로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솔직히 실적에 비해 왜이리 긴 조정을 받고 저평가 받아야 하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는 없지만 원래 증시라는 것이 이렇게 비이성적이기 때문에 우리가 초과 수익을 얻게 되는 것이겠지요.

3. 재무 현황

2018년을 기점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더욱 매력적인 것은 앞으로의 성장이 더 기대되기 빼문입니다. 특히 전기차가 확대될수록 LED 헤드램프의 수요는 더욱 확대되기 때문에 지속적인 실적 성장을 모니터링 해야겠습니다.

 

4. 투자 의견

(출처 : 2021년 8월 18일 한화투자증권 기업분석 리포트)

 

2Q21 실적 Review: 시장 기대치 하회

에스엘의 2Q21 연결 실적은 매출액 7,199억원(+71.2%, 이하 YoY), 영업이익 365억원(흑전), 지배지분순이익 378억원(흑전)을 기록하며 시 장 기대치를 하회했다. 이는 1Q21 어닝 서프라이즈로 시장의 눈높이는 높아진 반면, ①원자재 가격 상승(매출액 내 추정 원재료비 비중: 1Q21 61% ▷ 2Q21 63%), ②완성차 생산 차질(반도체 부족, COVID-19 재 유행 기인)에 따른 자회사 실적 부진(SL America 분기순이익: 1Q21 17 억원 ▷ 2Q21 -80억원) 등이 예상보다 크게 나타났기 때문으로 파악된 다. 다만 Top2 고객사(GM)의 지속적인 셧다운이 있었음에도 OPM이 5%를 상회하면서 과거 대비 확연히 개선된 이익 체력을 보여줬다.

 

하반기부터 실적 모멘텀 확대

2H21부터는 ①반도체 수급 차질 완화, ②E-GMP 전기차 판매 본격화 (`21년~`22년 출시 4개 차종 헤드램프 전량 공급), ③제네시스 해외 판 매 확대, ④북미지역 램프 신규 공급(2H21: HMG 싼타크루즈, 1H22: GM Sierra·Lyriq, 1H23: GM Colorado) 등 다양한 물량 개선 요인이 발현될 수 있다. 3분기는 완성차 생산 비수기이지만, ①2Q21 반도체 부족 등에 따른 낮은 기저, ②LED 헤드램프 침투율 확대에 따른 ASP 상승 등을 감안하면 3Q21에도 QoQ 매출액 증가를 기대해 볼 만하 다. 미국, 인도 등 주요 해외지역 자회사들이 2Q21에 영업 레버리지 측면에서 상당히 비우호적인 환경에 놓여 있었기 때문에, 물량이 회복 되면 빠른 수익성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42,000원 유지

2Q21 영업이익이 기대치를 하회했지만, 지배지분순이익은 당사 추정치 에 부합해 주주가치 측면에서 당사가 갖는 시각에는 변함이 없다. 반면 주가는 연중 고점 대비 23% 하락해 12개월 Forward PER이 6.7배까지 낮아졌다. 과거와 이익 체력이 달라졌고 향후 이익 성장의 가시성이 높 은데도, 여전히 글로벌 Peer는 물론 국내 부품업종 평균보다도 Multiple 이 낮은 상태다. 현재 주가는 상당한 저평가 영역에 있다고 판단한다.

반응형

댓글